안녕하세요, 서울소재 대학부속병원 망막전문의 "모두의 망막" 입니다.

 

안과에서 황반원공에 대한 수술을 권유 받고 걱정이 많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글을 통해 황반원공이란 무엇인지, 발생한 원인은 무엇인지, 치료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Q1. 황반원공이란 무엇인가요?

A: 황반 (망막의 중앙 부위) 한 가운데에 동그란 구멍이 뚫린 상태를 말합니다.

황반은 우리가 무언가를 볼 때 초점이 맞춰지는 부위입니다. 황반원공은 이러한 기능을 하는 부위에 동그랗게 구멍이 뚫리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 부위에 손상이 있다면 시력이 떨어지고, 물체가 변형되 보이며, 초점이 안맞게 됩니다. 

 

(↓) 아래 그림이 정상 황반이고

 

 

Normal fundus

Normal fundus

www.aao.org

 

(↓) 아래 그림은 황반원공입니다.

 

Diagnosis and Management of Macular Holes

Idiopathic and traumatic macular hole diagnosis, management, and outcomes—just in time for July 4.

www.aao.org

(↑) 한 눈에 봐도 구멍이 잘 보이실 겁니다.



 

Q2. 황반원공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일차성 황반원공이 발생하는 이유는 노화 과정인 후유리체박리로 인한 황반의 당김 때문에 발생합니다.

황반원공은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뉘는데, 황반원공의 대부분은 일차성 황반원공입니다.

 

일차성 황반원공은 보통 노화 과정인 후유리체박리가 선행됩니다. 우리 눈 안에는 젤라틴의 유리체라는 물질로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어릴 때는 이 유리체가 망막에 단단히 붙어 있다가, 나이가 들면서 유리체가 망막으로부터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하필 유리체가 나이가 들어서도 단단히 유착되어 있는 부위가 두 군에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황반입니다.

 

유리체가 황반과 잘 분리가 되면 상관없으나, 분리 되는 과정 중에 황반을 당기면서 구멍을 내게 되면 그것이 황반원공입니다. 종이에 스카치테이프를 붙였다가 떼면 종이가 찢어지거나 상하는 경우와 유사합니다.

 

반면,이차성 황반원공은 외상, 수술의 과거력, 동반된 안과질환 등에 의해 발생하며, 흔하지 않기 때문에 이 글에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Q3. 황반원공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A: 황반원공 치료의 대원칙은 수술 (유리체절제술, 내경계막제거술, 유리체강내 가스주입) 입니다.

황반원공은 유리체의 당김이라고 하는 직접적인 힘에 의해 발생한 것입니다. 당뇨황반부종, 습성 나이관련황반변성과 같이 혈관의 변화 또는 세포의 변화로 인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수술을 통해 당기는 힘을 직접 제거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이미 벌어진 망막이 모여서 서로 다시 붙을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내경계막은 망막을 단단히 붙잡고 있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제거하면 망막에 유동성이 생겨서 원공방향으로 움직여 붙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기에 가스를 주입하고 엎드려 가스를 황반원공에 잘 닿게 합니다.

 

가스의 누르는 힘이 좀더 망막을 원공으로 밀어주게 되는 효과가 있고, 또한 물이 닿지 않음으로서 원공이라고 하는 상처가 잘 아무는 효과도 가지게 됩니다.

 

(상처에 물이 닿지 않아야 빨리 낫는다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통해서도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