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전막 증상 원인

안녕하세요, 서울소재 대학병원 망막전문의 <모두의 망막>입니다.

 

망막전막을 진단 받으셨다면 일단 망막전막이 무엇인지, 왜 생겼는지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오늘은 망막전막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망막전막은 무엇인가요?

A: 망막전막은 망막 앞에 병적인 막이 형성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안구라는 벽에 벽지처럼 붙어 있는 것이 망막입니다. 그 위에 병적인 막이 추가로 생긴 경우, 망막 앞에 있는 막이라는 뜻으로 한자의 앞 전 (前)을 써서 "망막전막"이라고 부릅니다.

 

망막전막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정상 망막을 구기는 경우 입니다. 구기는 정도가 심해 망막에 변형이 일어나고 시세포의 변화가 동반되면 보는 것이 불편해지게 됩니다.



Q2. 망막전막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망막전막이 발생하는 원인은 대개 안구 질환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 노화입니다. 하지만 안구 질환에 의한 2차성 망막전막도 있습니다.

 

사람의 눈은 노화기 진행되면 후유리체분리 또는 후유리체박리라는 현상이 생깁니다. 눈 안을 가득채우고 있는 유리체라는 콜라겐 덩어리가 액체로 변하고 물렁해져서 무너지게 됩니다.

 

무너지게 되면서 망막으로부터 떨어는데, 이 때 망막 표면으로 아교 세포 (glial cell) 이라고 부르는 세포들의 접근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이 세포들은 망막에 붙어 섬유화 반응을 일으켜 막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섬유화 반응에 의한 막 형성 과정은 안구내 질환이 있을 때도 진행이 됩니다.

 

특히 당뇨망막병증, 망막정맥폐쇄와 같은 모세혈관이 탈락하고 불량혈관이 자라날 수 있는 환경, 포도막염과 같이 안구내 염증이 존재하는 환경에서도 2차성 망막전막이 자라나게 됩니다.

 

 

 

 

Q3. 망막전막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A: 망막전막의 대표적인 증상은 시력저하와 물체가 찌그러져보이는 현상입니다.

 

망막전막은 병적인 막이며, 그 정도가 심할 수록 정상 망막을 심하게 변형시킵니다. 마치 벽지 위에 엉망진창으로 붙인 청테이프가 벽지를 변형시키는 것처럼 말입니다.

 

망막의 변형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빛을 수용하는 시세포도 손상을 받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시력 저하가 발생합니다.

 

또한 망막이 찌그러짐에 따라 따라 당연히 망막에 맺히는 상도 찌그러지게 되고, 이로 인해 물체가 변형되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변시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시력저하와 변시증은 망막이 변형되는 다른 질환에서도 동반이 되니, 증상이 발생한다면 망막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