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박리 수술 합병증 증식성유리체망막병증 안압상승 유리체출혈

안녕하세요, 서울소재 대학병원 망막전문의 <모두의 망막> 입니다.

 

수술 동의서를 받으면서, 또는 수술을 다 받고 나서 문득 합병증이 생기지 않을지 걱정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망막박리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해 설명해 드립니다.



 

 

Q1. 망막박리 수술 후 합병증에는 무엇이 있나요?

A: 망막박리 수술 후 제일 중요한 합병증은 증식성 유리체망막병증입니다. 그 외에 각막 부전, 안압상승, 유리체출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식성 유리체망막병증은 비단 망막박리 수술 뿐 아니라 다른 수술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망막 서전 (surgeon)이라면 피하고 싶은 합병증입니다.

 

수술 과정에서 최대한 이 합병증의 발생의 위험을 낮출 수는 있어도, 그 확률을 0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망막박리 수술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망막박리 - 수술 방법

안녕하세요. 현재 서울소재 대학병원에서 근무 중인 망막 전문의, "모두의 망막" 입니다. 오늘은 제가 수술해드린 망막박리 환자분들께서 자주 질문하시는 수술 방법에 대해 답변해 드립니다.

summary-for-all.tistory.com

 

망막 밑에는 망막색소상피라는 세포들이 있습니다. 망막이 찢어지고 박리가 되면서, 찢어진 구멍으로 망막 밑의 망막색소상피들이 눈 안쪽으로 퍼지게 됩니다.

 

이 세포는 우리가 알고 있는, 혹은 알고 있지 못하는 어떠한 환경에서 증식을 하게 되는데, 유리체와 망막표면을 따라서 자랍니다. 이것을 증식막이라고 합니다.

 

그냥 자라는 것이 아니라 두껍게 자라면서 유리체와 망막을 잔뜩 구기고 망막을 심하게 박리시킵니다.

 

처음의 망막박리는 벽에서 벽지가 떨어진 상태였지만, 증식성 유리체망막병증이 합병되면 벽지에 매우 끈적한 청테이프가 들러붙고, 이 때문에 벽지가 매우 구겨진채로 벽으로부터 떨어진 상태인 것입니다.

 

청테이프를 제거하기에는 벽지도 상할 우려가 크고, 그렇다고 제거 안하기에는 절대로 벽지가 펴지지 않기 때문에 진퇴 양난인 것입니다.



Q2. 망막박리 수술 후 합병증 중에서 증식성 유리체망막병증은 어떻게 치료하는 건가요?

A: 망막박리 수술 후 발생한 증식성 유리체망막병증은 적절한 시기에 증식막제거술을 포함한 유리체절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증식성 유리체망막병증의 핵심은 증식막이 생기는 것입니다. 결국 증식막을 제거하여 망막을 잘 펴고 다시 유착을 시켜야 합니다.

 

증식막이 제대로 성숙되지 않은 채 수술에 들어가면 막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채 수술 후 다시 자라날 가능성이 있고, 증식막이 너무 성숙되서 들어가게되면 망막의 구겨짐이 너무 심하거나 유착이 단단해서 제거가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의사의 적절한 판단하에 시기를 결정하여 수술에 들어가야 합니다.

 

증식막이 너무 심한 경우 공막두르기술을 추가하여 함께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막두르기술의 역할은 너무 학술적인 내용이므로 여기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대개는 증식성 유리체망막병증 수술을 하게 되면, 마지막에 압전 물질로 실리콘기름을 채워넣고 나옵니다.

 

가스보다 압전의 힘은 다소 약하지만, 압전 기간을 길게 가져갈 수 있고 망막 아래쪽도 긴 시간동안 압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실리콘기름을 사용합니다.

 

 

 

Q3. 망막박리 수술 후 합병증 중, 안압상승이나 유리체출혈은 어떻게 치료하는 건가요?

A: 망막박리 수술 후 발생한 안압상승은 대개 약물치료로 호전되나 극히 드물게 안압 하강을 위한 수술을 합니다. 유리체출혈은 대개 기다려봅니다.

 

망막박리 수술 후 안압 상승은 염증 또는 약간 과도한 압전물질, 혹은 제대로 취하지 못한 자세 (수술 초기에 엎드리지 못한 것) 등에 의한 일시적인 것일 수 있습니다.

 

대개 안압하강 점안제를 투여하여 지켜봅니다. 자세가 원인인 경우에는 자세 교정을 재차 권유합니다. 그렇지만 드물게 이러한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안압이 1개월 정도 경과해도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대개 녹내장 분과로 의뢰하며, 이미 약에 잘 반응하지 않은 것이 확인이 되었기 때문에 수술을 권유 받기도 합니다.

 

유리체출혈의 경우 대개 피가 분해되어 맑아지기를 기다려 봅니다. 대개 망막박리 수술 직후 생긴 유리체출혈의 경우 수술 절개 부위에서 발생한 출혈이 대부분입니다.

 

그렇지만 드물게 망막 자체에서 피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출혈이 오래지속되고 다시 망막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추가 유리체절제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