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소재 대학부속병원 망막전문의 <모두의 망막> 입니다.


오늘 제 외래에 남성 환자분께서 걱정스런 얼굴로 내원하셔서 다음과 같이 질문하셨습니다.
"제가 비아그라를 복용 중인데 망막에는 영향이 없을까요?"


작년에 매스컴에서 화제가 되었던 아래의 기사 때문에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이 기사가 나간 뒤 한동안 외래에서 관련 질문을 수차례 받은 적이 있습니다.

 

비아그라 계열 약 오래 먹으면 눈 질환 위험 2배 높아진다

美의사협회지 조사 결과 발표 망막 박리증 위험은 2.5배 높아 비아그라는 발기부전 치료제로 유명한 약이지만, 원래는 고혈압을 치료하고자 개발한 약이다. 혈관에서 포스포디에스테라아제라는

n.news.naver.com

 

오늘은 비아그라 계열의 약(포스포다이에스터레이즈 5 억제제 계열)와 망막박리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1. 비아그라 (성분명 실데나필)가 왜 망막박리를 유발하나요?

A: 비아그라가 혈관을 확장시켜 안구에 들어오는 혈액량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추정합니다.

 

혈액량이 증가하면 혈장성분이 혈관 바깥으로 새고, 이것이 망막 밑에 고여 망막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를 "장액성 망막박리"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망막박리는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열공성 망막박리"와는 완전히 성질이 다릅니다. 따라서 치료도, 예후도 서로 다릅니다.



 

Q2. 비아그라 계열 약을 복용해서 망막박리가 생기면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A: 비아그라 계열 약에 의한 장액성 망막박리에 대해 제일 먼저 해야할 것은 비아그라의 복용을 멈추는 일입니다.

 

비아그라 계열 약은 우리  몸에서 혈관을 확장시키는 물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장성분이 혈관 밖으로 새어나와 망막 밑으로 고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약 복용을 중단하여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를 없애야 합니다.

 

그럼 이미 망막 밑에 고인 물은 어떻게 될까요? 이는 망막색소상피라는 세포에 의해 자연히 배출됩니다. 쉽게 얘기하면 우리 망막 밑 공간은 마개가 없는 세면대이므로, 수도꼭지만 잠그면 자연히 물은 없어지게 됩니다. 다만 없어지는 속도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만약 약 복용을 멈췄음에도 불구하고 망막하 공간의 물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혈관 장벽이 약한 부분이 있는지 찾아봐야 합니다. 이 때는 혈관조영술 또는 형광안저촬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