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는 제가 수술해드린 백내장 환자분들께서 많이 궁금해하셨던 부분에 대해 답변해 드립니다.

저는 서울소재 대학부속병원에서 근무 중인 안과 전문의 (세부분과: 망막) 입니다.

FAQ1. 백내장은 무슨 질환인가요?

거울로 눈을 자세히 보시면, 흰자가 있고 그 안에 갈색인 홍채가 있고, 그 안에 검은자가 보일 것입니다. 이 홍채 가운데 도넛 모양으로 뻥 뚫린 부분을 우리는 "동공"이라고 부릅니다. 이 뻥 뚫린 부분, 동공을 통해 드러나 있는 검은자 부분이 "수정체" 입니다. "검은자"는 "동공"을 통해서 본 수정체의 일부입니다. 투명해서 빛반사가 없으니 검게 보이는 것입니다. 수정체의 나머지는 홍채에 가려져 있습니다. 백내장은 이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빛이 눈 안쪽으로 제대로 들어가지 못하는 질환을 일컫습니다.


FAQ2. 백내장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바로 수술을 해야 하나요?

대부분의 경우, 백내장이 진단되더라도 당장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특히 노년성 백내장은 본인이 불편하지만 않다면 백내장이 꽤 진행되어 있더라도 지켜봐도 됩니다.

백내장 수술의 목적은 혼탁을 없애서 빛이 잘 들어오게 해주는 것에 있습니다. 성인의 눈은 혼탁에 가려 빛이 잘 못들어거나 초점이 맞지 않아도, 신경 손상이 생기거나 눈의 구조가 변하지 않습니다. 수정체의 혼탁만 잘 제거되서 빛이 잘 들어오기만 한다면, 오늘 수술하나 나중에 수술하나 변하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백내장이 상당히 진행하여, 수술을 지연시키면 너무 딱딱해져 수술이 어렵거나 커질 것 같은 경우는 급하게 수술할 필요는 없지만 미루지 않고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빨리 수술하는 게 좋습니다.

백내장을 급히 수술해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입니다.
(1) 시력발달이 다 이루어지지 않은 나이의 백내장
(2) 백내장 자체가 눈의 구조적 문제를 야기하여 신경 손상 등 회복불가능한 손상을 유발할 것이 예상되는 경우 (팽대백내장, 백내장에 의한 2차성 폐쇄각녹내장 등)


FAQ3. 백내장 수술을 하면 이물감 등도 다 사라지게 되는건가요?

백내장 수술은 오로지 빛이 눈 안쪽에 잘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눈이 찝찝하고 뭔가 낀 것 같고, 따갑고, 가렵고 하는 부분들은 빛이 눈 안쪽에 잘 들어가는 문제와 무관합니다. 이것은 눈 표면의 문제입니다. 심장수술을 했다고 해서 피부의 건조함이나 가려움이 사라지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의 이치입니다.

+ Recent posts